쓰레기봉투 20리터 50리터 100리터 가격 (종량제봉투)

생활꿀팁 / / 2020. 8. 20. 18:57
반응형

쓰레기를 버릴때는 전용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려야 합니다.

 

원룸촌 같은 곳에서는 밤에 몰래 나와서 마트에서 구한 비닐봉지같은곳에 담아서 버리는 비양심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도 꽤 계신데요.

 

잘못해서 단속기간에 CCTV등을 통해 단속이 되면 벌금이나 과태료를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쓰레기봉투 가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종량제 봉투가 아닌 일반 비닐봉지에 쓰레기를 담아서 버리다가 걸리면 첫위반시 벌금 10만원, 두번째는 20만원, 세번째는 30만원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지방자치단체마다 기준은 다를수 있음.)

 

 

내용물을 추적하여 배출자를 식별한후에 최대 100만원까지의 과태료를 내도록 할 수 있다는 법규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조금 귀찮거나 돈이 아까운것 같더라도 쓰레기봉투를 구매해서 버리는것이 좋겠습니다.

 

 

쓰레기봉투는 3리터에서 100리터까지 다양한 크기와 종류가 있습니다.

 

 

가격은 각 시도 지방자치단체별로 차이가 있습니다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나는 이유는 주민부담률이라는 지표의 차이가 있어서 그런거라고 합니다. 자치단체마다 주민 부담률이 다르다보니 봉투 가격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가격을 매기는것은 지자체의 권한이기 때문에 하나로 정해버리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규격이라고 할 수 있는 20리터, 50리터, 100리터 종량제봉투의 가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이 크기를 기준으로 작으면 더 싸지고, 커지면 더 비싸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략점인 기준점으로 삼으시면 기억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20리터 가격

 

쓰레기봉투 20리터의 가격은 500원~630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냥 맘편하게 600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0리터 가격

 

다음으로는 50리터 종량제봉투 가격입니다.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1600원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싼곳은 1500원, 비싼곳은 1800원정도 가격을 형성중입니다.

 

쓰레기봉투는 큰걸 쓴다고 더 효율적으로 싸지는 구조는 아닌것 같습니다. 그냥 필요한 크기에 맞게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0리터 가격

 

쓰레기봉투 100리터의 가격은 2500원정도 입니다. 어찌보면 20리터 짜리 5개를 쓰는것보다 더 싼것 같은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지자체별로 가격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하면 안되나?

 

이런적이 한번쯤은 있으실 것 같은데요. 자취를 하거나하면 그곳에서 사용하려고 쓰레기봉투를 구매해두었다가, 본가로 그것을 가지고 돌아오거나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다른지역의 쓰레기봉투를 또 다른 지역에서 사용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사를 하게 되면 이전에 사용하려고 구매해두었던 쓰레기봉투는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것이었죠.

 

 

하지만 정부가 민생불편규체 혁신방안이라는 정책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쓰레기봉투의 지역제한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전체의 30% 정도의 자치구에서는 다른 지역의 쓰레기봉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었는데, 이제는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타지역 종량제봉투를 쓸 수 있는 조례 개정을 한 상태입니다.

 

스티커 부착이나 교환등을 통해서 다른 지역의 쓰레기봉투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 것이 현 상태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