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준식 뜻 엄준식은 살아있다 드립 의미와 유래

무슨뜻 / / 2020. 12. 7. 14:34
반응형

엄준식 뜻

엄준식은 인터넷 BJ '아무무'의 실명을 뜻하는데, 실제로 쓰이는 방식은 단순히 한 사람의 실명을 넘어선 몇가지 의미를 가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여러가지 다양한 밈과 신조어들이 출현하여, 유튜브 댓글란이나 각종 커뮤니티와 인터넷 사이트 댓글란에 등장하다보니, 도대체 저게 무슨뜻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서 답답한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1] 엄준식 뜻

엄준식의 뜻은 어리숙하거나 엉뚱한 행동을 한다거나, 게임 같은것을 할때 실력이 모자라거나 이상하게 행동을 한다거나, 상황에 맞지 않게 행동하는 사람에게 엄준식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냥 재미삼아 엄준식을 남발하여 사용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실제로 엄준식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은 그 뜻을 넘어서서 한 인물에 대한 집단의 감정이 얽혀있는데요. 놀리는 마음과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마음이 섞여 있습니다. 단순히 엄준식 세글자의 뜻이 중요한게 아니라 엄준식의 유래를 알아야지만 이 엄준식 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엄준식의 의미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사용되는데, 가장 중요한것은 그 유래와 사람들이 왜이렇게 열심히 엄준식을 애타게 찾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단순히 뜻 3가지를 아는것보다 유래가 더 중요한데요, 알고보면 굉장히 웃기고 재미있는 일화들이 많습니다.

[2] 엄준식의 유래

카카오TV의 'PD 아무무'의 실명이 엄준식인데요. 2018년경에 교통사고가 났었습니다. 그때 그 사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이름인 엄준식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본명이 유출되는것을 꺼려했기 때문에 여러 팬들은 그의 실명이 무엇인지 굉장히 궁금해하던 상황이였습니다.

 

그때 어머니 차를 끌고가던 PD 아무무는 택시와 접촉사고가 났었는데 이 사고를 수습할때 엄준식의 유래가 될 수 있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보통 차사고가 나면 현장에서 일단 합의를 하고나서 서로 가던길을 가게 마련입니다. 당연히 PD아무무도 합의를 하기 위해서 기사님과 대화를 했었죠.

 

엄준식은 이름을 알려달라고 하면 강퇴를 하는등 굉장히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싶지 않아했었는데, 이때 본명이 뭔지 알려지게 되었으니 시청자들은 흥분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이름을 안은우라고 했었는데 아무무라고 닉네임을 지은것도 이름이 비슷해서라고 둘러대기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안은우구나라고 생각했었는데, 방송을 하던중 "준식아 밥먹어라~" 라는 어머니의 목소리가 들려서, "준식이가 대체 누구야?" 라고 의아해 했던 일화도 있습니다.

 

그 이후에 PD 아무무는 금지어로 엄준식을 설정해두었습니다.

 

그런데 다음팟티비는 한글자는 금지어 설정을 할 수가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시청자들이 여러명이서

 

엄~!

준!

식~!

 

이런식으로 한글자씩 쳐서 도배를 하는 모습이 생겨났습니다.

 

누가 엄을 치면, 딴 사람이 준을 치고, 또 다른 사람은 식을 치는 방식으로 밈이 발동됩니다.

 

일종의 서로 이 문화를 이해하고 있다는 공감대같은것도 느껴졌는지 이런 밈은 굉장히 크게 확산되게 됩니다.

 

이건 또 롤 방송을 보던 사람들 사이에서 생겨난것이기 때문에, 롤을 하다가 트롤을 하던 사람들을 보면 엄이라고 하거나, 갑자기 게임이 기울게 되면 갑분엄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2020년 1월 엄준식군은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며, 방송할동 중단을 선언하는데요. 사람들이 자기 이름가지고 밈을 만들고 놀려서 공황장애에 걸리게 된것인가? 라고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보기엔 유튜브 채널명을 엄준식 유튜브라고 만들어놓았다는 점이나, 이 이름을 가지고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서 장난을 치는등 단순히 이름으로 사람들이 놀려서 병을 겪게 된것은 아닌듯하고 본인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3] 엄준식의 또 다른 뜻 - 엄마가 준비한 식사

자꾸만 인터넷에서

 

누군가가 엄 하면

 

다른 사람이 준

 

세번째 사람이 식! 을 외치게 되자

 

이 유래를 모르는 사람들의 궁금증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엄준식의 뜻이 뭐냐?" 라고 묻기 시작했죠.

 

그러자 어떤 사람이 엄준식의 뜻을 다른식으로 장난으로 알려주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엄준식은 엄마가 준비한 식사란다~ 이렇게 알려주게 되자.

 

뭔가 말이 되는것 같기도하고, 철자도 맞으니 자세하게 찾아보기 귀찮았던 사람들은 그냥 엄준식을 엄마가 준비한 식사로 이해했습니다.

 

이게 엄준식이 여러가지 뜻으로 전해져 내려오게된 한가지 이유입니다.

 

[5] 엄준식은 살아있다 밈

엄준식님이 방송활동을 별로 하지 않게 되자, 엄준식을 외치던 사람들은 또다른 변형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PD 아무무가 카카오에서 활동을 접고 유튜브로 넘어오는등, 카카오티비의 여러 방송인들이 플랫폼을 유튜브나 트위치로 옮기게 됬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엄준식을 외치던 열혈 추종자들은 그대로 유튜브같은곳으로 물밀듯이 몰려오게 되는데요.

 

그래서 다른 방송인들이 시청자와 소통하거나 댓글을 읽고 있을때, 엄준식을 언급하면서 고도의 드립을 치기도하고, 정말 기발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람들이 엄준식을 잊지 않도록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걸 엄준식 매드무비라고도 부릅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엄준식 매드무비'를 검색해보면 엄준식을 외치는 사람들이 얼마나 이곳저곳으로 퍼져나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엄준식이라는 이름을 등장시켜보고 싶은곳이 보이면 어디에서나 나타나기 때문에 방송활동을 하지 않는데도 엄준식의 유튜브의 구독자와 조회수가 오르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6] 엄의 향연, 이건 뭐하는 엄.. ?

 

엄준식의 여러가지 뜻중에 엄의 향연이다... 이뭐 엄!? 갑분엄. 이런말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건 주로 롤게임에서 엄청난 트롤을 보거나, 단체로 이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보고 엄의 향연이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7] 사용해도 되는 말일까?

어쨋든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의 이름을 가지고 놀리는것이 맞기 때문에, 만약에 진심으로 본인이 이것으로 힘들어하고 원하지 않는다면 놀리지 않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단계는 이 이름의 주인도 이것때문에 힘들어하지는 않는것 같으며, 쓰는 사람들도 가끔 조금 민폐긴 하지만 꽤 재미있는 매드무비들이 나오고 있는것을 보면 한동안 엄준식 드립은 계속해서 이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엄준식 화이팅!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