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발 뜻 유래와 의미 알아볼까요 (야발련아 야민정음)

무슨뜻 / / 2020. 7. 30. 18:05
반응형

인터넷을 하거나 게임을 하다보면 사람들이 "야발" 또는 "야발련아" 이런 말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 무슨뜻인가 하고 알아보기 위해 그게 무슨뜻이냐고 물어보면, 잘 대답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히 무슨뜻이 모르면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 신조어인것 같아요.

 

 

 

사전에 야발이라는 어휘와 뜻이 존재합니다.

 

 

야살스럽고 되바라진 태도 또는 그런 말씨라고 합니다.

 

그럼 야살스럽다는 뭐고 되바라진은 뭔가요?

 

야살스럽다 : 보기에 얄망궃고 되바라진데가 있다.

 

까다롭고 되바라지다. 이런 뜻으로 사용이 되는 단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게시판이나 채팅창, 게임에서 사용하는 야발과는 좀 잘 동화가 안되는 느낌이에요.

 

사전적인 의미에서의 야발과 사람들이 사용하는 야발에는 차이가 있어보입니다.

 

좀더 정확한 야발 뜻과 유래, 의미에서 알아보기 위해 좀더 자세히 인터넷을 뒤지면서 알아보았습니다.

 

 

야발의 정확한 뜻과 야민정음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 야구갤러리에서 욕설 필터링 시스템에 의해 ^^l발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야구갤러리니까 야발이라고 표현하게 되었다는게 팩트입니다.

 

그러다보니 야발 야발 거리니까 이런식으로 야구갤러리에서 생긴 은어적 성격을 가진 욕설들을 야민정음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또는 ^^l발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너무 표현이 거친것 같고, 부드럽게 빡침을 표현하고 싶은 느낌으로 야발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또다른 해석으로는 야구 발로하냐? 야이 SSl발의 줄임말이다. 라는 해석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보통은 그냥 X발이라고 해석하시면 된다는게 정설입니다.

 

 

특히 이렇게 게임관련 커뮤니티를 보면 젊은 세대들이 많이 이용을 하는 사이트이다보니 야발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야발련아 라는 표현도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발련아 뜻

야이 xㅣ발 련아의 줄임말로 사용합니다.

 

 

인터넷을 할때 야발을 볼때마다 대체 저게 뭔 단어냐했었는데, 이렇게 알아놓고 보니 일단 해석은 할 수 있으니 조금 답답한건 없어진 느낌이네요.

 

왜 굳이 이렇게 말을 바꿔서 표현해야 하나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지만, 욕설 자체를 표현하지 못하게 하다보니 생긴 말이라고하니 언어라는게 환경에 적응하는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오늘은 야발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야민정음과 야발련아의 뜻도 함께 파악해 볼 수 있는 시간이였는데요, 바르고 고운말을 사용하는게 아무래도 좋긴 하겠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