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인터넷발급 재방문없이 간편하게

생활꿀팁 / / 2020. 7. 28. 18:52
반응형

오늘은 재방문없이 간편하게 건강진단검사서(보건증)를 발급 및 제출용으로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바이트는 살면서 한두번씩은 해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보통 아르바이트라고하면 음식점이나 카페, 술집같은 곳에서 서빙을 하거나 주방보조로 일하는 경우가 많죠. 이렇게 요식업에 해당하는 분야일경우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보건증이라는게 필요합니다.

 

보건증이라는 말만 들어보면 뭔가 생소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어렵지 않으니 한번 해두면 나중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CU나 gs편의점, 미니스탑등 편의점 자체에서 치킨이나 빵등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보건증이 필요하다고하니 여러모로 일단 받아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방법은 보건증 인터넷 발급으로 주소지 근처의 보건소를 방문해서 검사 받은후에 보건증은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 방법입니다.

 

보건증 검사 받으실 때 준비물

=> 신분증 + 수수료 3,000원 필요

 

 

보건증 결과서 받으실 때

=> 본인수령시 (본인신분증 필요)

=> 대리수령시 (대리수령위임장, 위임인신분증, 대리인신분증)

 

먼저 필요한 준비물로 신분증과 3000원이 필요합니다. 대리수령도 가능하다는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대리수령을 할경우에 신분증 외에 위임장같은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검사항목 3가지

  • 전염성 피부질환
  • 폐결핵(흉부촬영)
  • 장티푸스 보균여부

 

의외로 검사 시간은 짧게 걸립니다. 한 5분 가량?.

 

면봉으로 항문검사하는게 조금 민망하긴 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방법

 

보건증 인터넷 발급이라 하면, 일단 검사는 주소지 근처 보건소에서 하고, 나중에 보건소에 재방문 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확인 및 출력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G-health 공공보건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중단부분에 증명서발급이라고 된 메뉴쪽에 보시면 온라인 제증명 신청하기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보안관련 플러그인들이므로 마음을 가라앉히고 차분하게 설치를 해줍니다.

 

 

crevit라는 메인설치 프로그램하에서

 

Anysign4PC 같은 프로그램들이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제증명발급 메뉴로 되돌아갑니다.

 

스크롤을 조금 내리시면 본인인증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핸드폰 본인확인을 클릭해줍니다.

 

 

 

본인인증이 완료되시면 이런창이 하나 뜰텐데요.

 

온라인 제증명 발급시스템에서는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을 비롯한 여러가지 다른 제증명도 신청 및 발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필요한건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이기 때문에 해당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이전에 보건소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았던 사실이 있다면 며칠후에 이렇게 보건증 옆에 1건이라고 표시가 됩니다. 이걸 클릭해봅니다.

 

 

 

정상이라고 출력이 되네요.

 

접수번호를 클릭하신후에 결제버튼을 눌러서 출력을 해야합니다.

 

참고로 제출용, 열람용, 확인용등의 용도 구분이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하는곳에 제출을 할 것이기 때문에, 제출용이라고 입력하신 후에 신청해보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발급받기]를 누르시면 프린트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간혹 보건소마다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곳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보건소에서 접수하실때 미리 인터넷으로 출력할수 있냐고 여쭤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건증의 유효기간발급일로부터 1년이며, 특수 케이스로 유흥종사자는 3개월, 급식시설 종사자는 6개월마다 갱신을 해줘야 합니다.

 

 

보건증 재발급방법은 발급을 받았던 방법과 마찬가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